Class Wizard의 중요한 Tip

Class Wizard의 중요한 Tip (<- 필독)
필자가 Visual C++을 사용한지도 어느덧 1년 반이 넘었다. 그동안 많은 것을 배웠다. 특히 MFC Program의 편리함과 구조적인 치밀함에 감탄을 하였기 때문에 이제는 중독되어 버린 느낌이다. 하지만 아직 까지 미숙한 것이 있다. 바로 Visual Studio IDE의 사용법이다. 엄청나게 많은 기능이 있을 텐데 아직 그 기능은 10%도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사실 얼마나 많은 기능이 있는지 조차 모르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부분도 필자와 같을 것이다. 바로 IDE의 명확한 사용법이 담겨있는 메뉴얼을 원할 것이다. 많을 책을 보았지만 IDE의 사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나온 책을 보지 못했다. 그저 간단히 나온 tip이나 혹은 Tutorial에 나온 사용법에서 얻는 정보가 고작이다. ( 혹 이글을 보는 분들 중에서 IDE에 대한 사용법이 나온 책을 보신분은 메일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경험한 것중 중요한 내용중에 하나를 알려줄까한다.

필자가 당혹했던 순간에 대하여 이야기 하겠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한던 view, doc, dlg 또는 frame을 사용하기 위하여 가져온 file을 자신의 project에 삽입을 해보자. 그리고 나서 class wizard에 들어가보자. 자신이 가져온 class가 존재하는지 살펴 보자. 존재한다면 필자가 가지고 있는 SW가 잘못된 것일테지만 절대로 인식을 하지 못할 것이다. class wizard에서는 새로 삽입한 class에 대하여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삽입한 클래스에 대하여는 class wizard의 막강한 wizard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자신이 직접 복잡한 코드를 적절한 위치에 삽입을 하여야 할 것이다. 필자도 그의 해결책을 찾기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IDE에 없는 기능이라고 단정 지었다. 그리고 선택한 방법은 원하는 파일을 삽입을 하기전에 먼저 동일한 class을 생성한 후에 덮어쓰기를 하여 임시방책을 사용하였다. 이 또한 문제가 생겼다. 만약 이 클래스가 CView나 CDocument로 부터 직접 상속을 받았다면 문제가 없지만 간접적으로 상속을 방았다면 위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

오늘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중에 해결 방법을 마침내 찾고야 말았다. IDE를 종료하면 마지막에 IDE는 4개의 파일에 자신의 마지막 상태를 저장하고 끝나다. 그중 CLW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있다. 처음에는 저파일은 뭐하는 건가? 궁금했는데 바로 CLassWizard의 약자라는 사실을 알았다. 바로 class wizard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었던 것이었다. 이 CLW 파일을 지우고 IDE를 실행해 보자. 그리고 class wizard를 실행하면 CLW 파일이 없으니 다시 만들 겠다는 내용이 나오며 첨가할 파일을 물어온다. 물론 모든 파일을 첨가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모든 class에 대하여 정보를 다시 만든다. 이제 class wizard 내에는 자신이 삽입한 클래스도 존재할 것이다.

zemna

Programmer/Web/Mobile/Desktop

You may also lik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