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유료버전의 앱을 동시에 만들기 - 1

Author: zemna
Date: April 17, 2021
Share this:

이번에 안드로이드에 올린 어플 중에, 광고를 제거한 버전을 올려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다.

이렇게 무료/유료 버전의 앱을 개발하여 마켓에 올릴 경우에 어떻게 해야 코딩의 중복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코딩이 가능한지 하는 부분에 대해 확실히 공부하며 정리하는 차원에서 글을 써보고자 한다.

1.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한가?

무료/유료 버전의 앱을 동시에 개발하는데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고 한다.

1.1. 완전히 분리된 2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가장 손쉽게 분리가 가능한 방법으로, 이클립스에서 별도로 2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따로 개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가장 손쉬운 방법이기는 하나, 개발자의 입장에서 동일한 코드를 2개의 프로젝트에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 존재하게 된다.

1.2.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유료 키 형식의 프로젝트를 별도로 생성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한 코드가 중복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프로젝트에 모든 기능을 구현한다. 그리고 유료 버전으로 등록할 별도의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유료 프로젝트는 별다른 기능을 구현할 필요는 없지만 빈 껍데기나 마찬가지 이므로 런처에서 보이지는 않도록 설정을 하고, 보안을 위해 앞에서 생성한 프로젝트와 동일한 키로 서명하여 마켓에 등록시키면 된다. 만일, 키부분에 대한 처리를 동일하게 가져가지 않는다면 나중에 유료 키 앱의 설치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 까다로워진다.

앱의 전체적인 사용 형태는, 사용자는 최초에 무료버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고, 유료버전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마켓에서 유료인증 키 앱을 구매하고 설치하면, 무료버전이 유료버전으로 바뀌는 방식이다.

이와 같이 구현하게 되면, 기능이 구현된 프로젝트에서는 특정한 기능을 유료버전에서만 제공하거나 할 때, 유료인증 앱의 설치여부와 해당 앱의 시그너처가 동일한지를 판별하여 동일할 경우에만 기능을 제공하도록 프로그래밍하면 된다. 코딩에 대한 샘플을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자.

이 방식의 문제점은 역시 사용자의 불편함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가 유료 앱을 구매한 이후에도 마켓에서 설치를 하려면 무료/유료 버전을 전부 다운로드 해야 하기 때문이다.

1.3. 프로젝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소스코드 공유방법

현재 이클립스에서 앱을 개발할 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라이브러리로 설정하여 다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서 참조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라이브러리 참조를 이용하면 1.1에서 언급한 소스코드의 중복 문제를 해결하고, 1.2에서 언급한 불편함 문제도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기존에 개발하는 것처럼 한개의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생성된 프로젝트에 어플의 기능을 개발한다. 개발이 완료되어서 유료와 무료버전으로 분리할 시점이 되었다면, 일단 생성한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변경한다.

[Figure 1.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설정]

이제는 실질적으로 마켓에 배포할 무료/유료버전의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그리고 생성된 프로젝트에 이전에 생성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참조로 설정한다.

[Figure 2.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참조 설정]

여기까지 되었다면, 무료/유료 프로젝트에서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의 모든 소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참고로 얘기하자면, 만일 동일 이름의 리소스가 라이브러리에도 존재하고 하위 프로젝트에도 존재한다면, 실제 런타임에서는 하위 프로젝트의 리소스가 사용된다. 즉, 각 버전별로 아이콘이나 리소스는 각 버전에 맞게 수정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는 앱의 모든 기능이 구현되어야 한다. 현재 설치된 어플이 유료인지 무료인지 판별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리소르를 사용할 수 있다. 간단히 Boolean 형식의 리소스를 추가하고 해당 기능을 유료에서만 제공해 주고 싶으면 코드상에서 해당 리소스의 값을 체크하여 기능을 나타내거나 숨기거나 할 수가 있게 된다.

이상, 무료/유료 앱을 동시에 만드는 방법이 크게 3자리 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 각 앱의 버전별 개발 구성에 따라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마지막 경우인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제일 무난한 것으로 생각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마인드맵 앱중에 Thinking Space 라는 막강한 앱이 있다. 이 어플은 무료버전(광고삽입 및 기능제약)과 유료버전(Thinking Space Pro)이 존재한다. 예전에 이 앱이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방법 중에서 2번째 방법인 키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이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현재는 3번째 방법으로 변경된 것으로 추측된다. 결국, 이 앱을 만드는 사람들도 세번째 방법이 최선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았을까 하는게 내 생각이다. ^^;;

그렇다면 다음번에는 세번째 방식을 이용하여 개발할 경우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파고 들어가 봐야 겠다.

참고자료

Share thi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Let's connect and create
something awesome together!
2023 -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Made by ZEMNA.NET with ❤️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