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uscontact

Google Docs에서 블로그에 글 포스팅하기

Category:
Author: zemna
Date: April 17, 2021
Share this:

Google사의 온라인 문서편집 서비스인 Google Docs에서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와 같은 블로그로 글을 포스팅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일단 블로그에 포스팅할 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한다. 그리고 저장버튼 오른쪽에 보면 'Share' 버튼이 있다. 버튼을 눌러보자

위 화면과 같은 메뉴가 출력된다. 'Publish as web page...' 메뉴를 클릭한다. 출력되는 페이지에 2개의 기능이 있는데 아래쪽이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기능이다.

일단 'Post to blog' 버튼을 누르기 전에 블로그 설정을 먼저 해 줘야 하므로 버튼 하단에 있는 'change your blog site settings' 링크를 클릭하자.

각각의 항목에 대한 설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Existing Blog Service

  • 만일 콤보박스에 존재하는 업체에서 블로그를 호스팅하고 있으면 'Hosted provider' 항목을 선택하면 되고, 직접 설정하고 싶으면 'My own server/custom' 항목을 설정하고 아래쪽에 API와 URL을 설정해주면 된다. 현재 사용중인 블로그에 따라 API의 종류가 틀릴 수 있으므로 리스트에서 지원하는 API를 잘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블로그라면 MetaWeblog API를 거의 지원할 것이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는 모든 API를 다 지원한다. API를 선택 후 URL항목에는 xmlrpc.php 파일의 경로를 적어주면 된다.

Existing Blog Settings

  • 블로그에 접속할 계정정보를 설정해주면 된다.

Options

  • Include the document title when posting (if supported)

  • 글을 포스팅할 때, 현재 문서의 타이틀을 포함할지 여부를 설정한다. 블로그에서 타이틀을 지원한다면 체크한다.

여기까지 설정하고 하단의 'Test' 버튼을 눌러보면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제대로 테스트가 되지 않는다면 블로그 API를 잘못 설정했거나, 블로그에서 API를 통해 글을 포스팅하는 것을 막아놔서 그럴수도 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설정 -> 쓰기] 메뉴로 이동해보면

위의 그림과 같이 'XML-RPC' 출판 프로토콜을 사용할 것인지 체크하는 항목이 있다. 이 항목이 체크되어 있어야 Google Docs에서 포스팅이 가능해 지므로 체크하도록 하자.

블로그 설정이 끝났으면 'Post to blog' 버튼을 누르자. 그러면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확인할 수 있다. 포스팅후에는 Google Docs에서 블로그의 글을 지우거나, 문서가 수정되었을 경우 다시 포스팅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니 매우 편리하다.

이 글은 구글 독스(Google Docs)에서 작성되어 포스팅 되었습니다.

Share thi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ZEMNA.NET

Professional software development agency estalished in Indonesia. We offers website setup, web application development, fulfillment service, and etc.
Follow us
Follow us to get latest news and tutorials.
2022 -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Made by ZEMNA.NET with ❤️
magnifiercross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