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dson은 간단히 얘기하면 빌드, 배포,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이다. 어느 하나의 프로젝트의 소스코드를 업데이트 받아 지정된 시간이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에러 유무를 출력하고, 각 빌드 별 배포파일 관리 및 테스트 통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Hudson은 오픈소스로,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CruiseControl.NET 보다 손쉬운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지금부터 Hudson을 윈도우 운영체제에 설치해보도록 하겠다.
최신버전의 Hudson을 다운로드 한다. http://hudson-ci.org/latest/hudson.war 본 Tutorial에서는 F:Hudson 폴더에 저장하도록 하겠다.
Java SE Runtime Environment(JRE) 를 설치한다. Hudson은 자바로 구현되어 있으므로, PC에 Java를 설치해야 한다.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index.jsp 위 링크로 이동하여 Java SE Runtime Environment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도록 하자.
Hudson을 실행한다. 자바로 Hudson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해야 한다. 아래의 화면에서 처럼 시작->실행에서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Hudson을 다운로드한 폴더로 이동하고, Hudson을 실행하도록 하자.
-DHUDSON_HOME=data 라고 명시하게 되면 Hudson의 Home Directory를 현재 폴더의 하부에 data라는 폴더로 지정하게 된다. 이 옵션을 생략하면 현재 계정폴더 하부에 Home Directory가 생성되게 되므로 주의하자.
위 명령어를 실행하게 되면 Hudson이 동작중인 문구가 표시되며 실행되게 된다. 그러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여 Hudson에 접근해 보도록 하자.
접근 주소는, http://localhost:8080 으로 접근하면 된다.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면 Hudson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정말로 쉽다.. ㅋㅋ
Hudson을 Windows Service로 동작시키기 위에서 Hudson을 실행 한 것 처럼, 맨날 컴퓨터 부팅시 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치고 수행 할 수는 없다. 그래서 Hudson에서는 Windows Service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Hudson 메인 페이지에서 좌측의 'Hudson 관리' 메뉴로 들어가 보면 'Install as Windows Service'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이 설치할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아까 Hudson 실행 시 지정했던 Home Directory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지 변경할 필요가 없으므로 'Install'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설치가 끝나게 되면 기존에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중인 Hudson은 자동으로 종료되고, Windows Service로 등록된 Hudson이 자동으로 시작되면서 Hudson 메인 페이지가 다시 보여지게 된다.
만일, 설치중에 Access Denied 등의 권한관련 문제가 발생한다면, 현재 운영체제가 UAC(Use Access Control)을 사용하는 운영체제일 가능성이 높다. 그럴경우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중인 Hudson은 Ctrl+C를 눌러 그냥 종료시키고,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Hudson이 설치된 폴더 하부에 data 폴더로 이동해 보도록 하자.
data 폴더 하부에 Windows Service 형식의 프로그램인 hudson.exe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파일을 명령 프롬프트상에서 등록해보도록 하자.
아래의 화면과 같이 hudson.exe install 이라고 실행하면 서비스로 등록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Hudson을 설치해보고 Windows Service 형식으로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정말 간편하게 설치가 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