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로 살아온지도 3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네요.
제가 개발해오던 코드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이리저리 수정하고 또 수정하다보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버그가 튀어 나오죠.
회사에서 눈코뜰새 없이 프로그래밍 해오면서 그동안 생각해 오던것이 바로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있을까 하는 것이였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등장한 것이 ' Trac ' 이라는 이슈관리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Trac을 이용하면 여러사용자가 프로젝트 문서 및 소스를 동시에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문서는 바로 Trac에 탑재되어 있는 위키(Wiki)를 뜻합니다. Trac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은 위키에 적혀져있는 내용을 읽을 수 있으며, 자신이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마음대로 추가도 시킬 수 있습니다. 즉, 서로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서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누군가가 수정한 문서는 가장 최신문서가 되며 기존의 문서는 백업되어 Trac 시스템에 저장되어 집니다. 그러므로 실수로 지워지거나 하는 걱정도 안해도 되는거죠.
또한 Trac은 버전관리시스템인 svn과 연동이 된다는 점입니다. svn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버전관리' 항목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svn, 즉 SubVersion이라는 프로그램은 소스파일을 보관하는 장소를 생성해 놓고 그 장소에 각각의 개발자들이 접근하여 소스코드를 추가, 수정 및 삭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Trac의 화면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Trac의 메인화면
위 화면에서 처럼 Trac은
- 개발에 관련되는 내용을 기술해 놓는 ' Wiki '
- 내용의 추가나 수정사항에 대한 모든 이력을 조회해 볼 수 있는 **' Timeline '
**- 각각의 목표를 설정하여 관리 할 수 있는 ' Roadmap '- SVN과 연동되어 등록되어 있는 파일들의 리스트를 출력해 주는 ' Browse Source '- 프로젝트에서 발견된 버그나 수정요청내역등을 출력해 주는 'View Tickets'- 발견된 버그나 수정요청내역을 등록할 수 있는 'New Ticket'- 현재 프로젝트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는 **'Search'**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